반응형

오른쪽 옆구리 통증 콕콕 찌르는 통증 원인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에 주의를 기울이고 함께 나타나는 증상을 잘 관찰하여 관리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목차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1. 맹수염(충수염) 증상

    맹장염 초기엔 상복부 통증이 조금씩 느껴지다가 점차 아랫배가 묵직해지고 오른쪽 배 통증이 느껴집니다. 조금 더 진행된다면 명치 아래쪽으로 통증이 느껴지고 구토를 한다거나 속 쓰림,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나 식욕 부진을 느끼고 변비 증상이나 설사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2. 요로결석 초기증상

    남자분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요로결석은 요관, 요도, 신장 등 요로에 생기는 돌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결석들이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여 오른쪽 배 당김 통증을 유발하며 감염을 유발합니다. 요로결석은 처음에 왼쪽이나 오른쪽 옆구리 통증 또는 아랫배 통증을 유발합니다. 허리를 바로 세울 수 없을 만큼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메스꺼움, 탁뇨, 혈뇨 등 배뇨와 소화 장애를 동반합니다.

    3. 대장 게실염 증상

    게실이란 대장벽의 근육층 중 약해진 부분이 압력으로 인해 대장 바깥쪽으로 풍선처럼 부풀어 돌출된 상태를 말합니다. 게실은 왼쪽과 오른쪽 모두 생길 수 있지만 한국인은 대부분 오른쪽에 생긴다고 합니다. 게실의 존재는 특별히 문제나 증상을 유발하진 않지만 이곳에 음식물이나 대변이 끼어 염증, 즉 게실염을 유발합니다. 게실염이 생긴다면 오른쪽 배 콕콕 찌르는 통증과 설사, 구역질,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 통증이 경미해 대부분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난소낭종 증상

    가임기 여성의 10명 중 4명이 겪을 만큼 발병률이 높습니다. 난소낭종은 난소에 생긴 물혹을 말합니다. 난소난종은 대부분 양성이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물혹의 사이즈가 커지면서 불편감이나 통증을 유발하고 난소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난소낭종의 증상은 오른쪽 하복부 통증 같은 아랫배 통증, 극심한 생리통, 하복부에 묵직한 느낌 등이 있습니다.

    5. 담석증 증상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돌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담석증 증상은 오른쪽 윗배 콕콕 찌르는 통증이 극심하고 기름진 음식이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6. 신우신염 증상

    요로감염의 일종입니다.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이 방광을 거쳐 신장까지 침입하게 되면 신우신염이 발생합니다. 신우신염으로 인한 통증은 옆구리, 허리 뒤쪽, 사타구니 또는 하복부에서 발생합니다. 신우신염 통증의 강도는 신장결석보다 덜하지만 신장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신장이 영구적으로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식사 후 오른쪽 옆구리 통증 

    옆구리 통증과 함께 소화불량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담적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담적병은 과음·과식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위장에서 음식물이 충분히 소화되지 못하고 부패한 노폐물인 담이 위장 점막을 뚫고 외장 외벽 근육층과 전신에 쌓여 굳어진 담적이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만성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