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일상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하복부 쪽에 콕콕 쑤시는 듯한 증상을 겪는 분들 계실 겁니다. 여자분들의 경우 주기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이러한 배 주위에 쿡쿡 쑤시는 통증이 느껴지는 생리통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리통으로 생각하며 무심히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목차

    여자 아랫배 통증 원인

    1. 생리전 증후군, 배란통, 생리통

    여성에게 나타나는 아랫배 묵직한 통증은 생리주기와 연관이 깊습니다. 난소에서 배란을 할 때 배란통이 나타나는 경우 생리 시작 전 증후군의 일환으로 아랫배가 쓰리면서 묵직한 경우도 있고 생리 중 자궁내막의 탈락으로 묵직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임신 초기

    임신한 지 2~3주 얼마 되지 않은 초기 단계에서 혈액이 갑작스럽게 쏠리게 되어 자궁의 크기가 확장되면서 아랫배 묵직함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자궁 내막증

    아랫배 묵직한 통증은 여성 생식기 관련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그중 비교적 흔한 질환이며 약 10%의 여성에게 발생이 됩니다. 자궁내막증이 생기면 자궁 안 쪽이 아닌 바깥쪽으로 자궁내막 조직이 생기면서 각종 통증을 일으키며 일상적으로 통증이 아랫배와 골반 방향으로 나타나며 성교 시 통증, 심한 생리통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방치한다면 불임까지 갈 수 있으니 의심이 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4. 골반염

    급성 골반염일 때도 아랫배 통증이 나타납니다. 질염이 발생했던 곳에서 자궁내막 나팔관으로 이동하여 발생하며 급성 골반염은 옆구리에도 통증이 나타나며 구토 증상도 동반한다고 합니다.

    5. 과민성 대장증후군

    식사 후 묵직함이나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온다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장운동이 부족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생활습관과 함께 증상이 심한 경우 약물치료를 병행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증상

    그외 장 내 가스, 소화불량, 신장염증, 신장결석 등이 있습니다.

     

    단순 복통이라 생각해 무심하게 넘어가지 마시고 증상을 잘 살펴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