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로 NH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려는 경우 계좌 개설이 첫번째로 필요합니다. 공인 인증서의 폐지로 금융거래를 하기위해서 공동인증서 발급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공동인증서의 가장 편리한 점은 더 이상 인증서를 컴퓨터, USB 등에 저장하지 않아도 카카오, 토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본인인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목차
공동인증서란?
2020년 12월 10일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1999년부터 21년 동안 전자 신분증 역할을 해왔던 공인 인증서가 폐지 되었는데요. 공인 인증서의 폐지로 민간 업체의 전자서명 서비스인 민간 인증서가 도입되면서 공인 인증서에 부여된 독점적 지위가 사라짐에 따라 공인 인증서라는 명칭이 공동 인증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발급 받은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후로는 재발급 받거나 새로 도입된 민간 인증서를 발급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농협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먼저 은행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나타나는 메인 화면에서 상단의 인증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총 8개 메뉴 중 인증서 발급/재발급 항목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에서 신규로 인증서를 발급하여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을 이용 중인 상태에서 추가로 농협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타행인증서 관리 메뉴를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유효시간이 30일 미만인 경우 갱신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용자 ID,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은행/보험용 공동인증서(무료)를 발급할 것인지, 범용인증서(발급비용 4,400원)를 발급 받을 것인지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줍니다.
이용자 ID가 조회 되지 않는 경우, 농협 인터넷 뱅킹을 신청을 하였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최초 등록의 경우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하여야만 이용자 ID와 보안카드 등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에 대한 약관 동의 과정입니다.
계좌번호/비밀번호/휴대폰 번호 인증/보안카드 정보 입력 과정입니다.
고객 정보 입력 단계로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증서 받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발급 되는 공동인증서를 어느 저장매체에 저장할지에 대한 과정입니다.
3가지 항목 중 <하드디스크(사용하는PC)/이동식디스크(USB메모리)/휴대폰> 하나를 선택한 다음 공동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